'25만 원 추경 가나'... 기재부‧한은 반대에도 밀어붙이는 거야

2024.04.24 04:30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총선 공약으로 내건 '전 국민 민생지원금 25만 원'이 영수회담 테이블에 오르자 재정당국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이 대표는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을 해 전 국민 지원금을 줘야 한다는 입장인데, '재정 건전성'을 강조하는 윤석열 정부는 2022년 5월 이후 추경을 하지 않고 있다. 영수회담에서 정해지면 따를 수밖에 없어, 부담을 떠안아야 하는 기획재정부의 속앓이는 계속될 전망이다. 23일 관가에 따르면, 기재부는 영수회담에 오를 '전 국민 25만 원 지급' 안건에 대해 난색을 표하고 있다. 민주당이 추산한 예산만 약 13조~15조 원으로, 이를 위해 최소 10조 원의 적자 국채를 발행해야 한다. 기재부는 국가재정법상 추경을 편성할 요건이 되지 않는다고 보고 있다. 이 법에 따르면 △전쟁이나 대규모 재해가 발생하거나 △경기 침체·대량 실업·남북관계 변화·경제 협력 등에 중대한 변화가 발생할 우려가 있을 때 등 예외적인 경우에만 추경을 할 수 있다. 이 대표와 민주당은 현재가 '경기 침체'에 해당한다고 주장하지만, 통상 경기 침체는 2분기 연속 마이너스(-)일 경우를 뜻한다. 지난해 3, 4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0.6%였고, 한 해 평균은 1.4%였다. 한국은행은 올해 경제 성장률을 2.1%로 전망했다. 기재부와 한은 수장은 "추경은 경기 침체가 올 경우에 하는 것이 일반적"(최상목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 "추경 요구는 근시안적 시각. 재정을 쓰더라도 정말 아껴서 타깃으로 써야 한다"(이창용 한은 총재) 등 일제히 반대 목소리를 냈다. 좀처럼 잡히지 않는 고물가 상황을 고려해도 추경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13조 원에 달하는 돈이 풀려 '내수 활성화' 취지와 다르게 물가 상승을 더욱 자극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규철 한국개발연구원(KDI) 경제전망실장은 "현재 경제 상황에서 추경 필요성은 크지 않다"며 "물가를 잡기 위해 긴축정책을 펴는 상황에서 풀릴 막대한 돈은 기존의 긴축정책 효과마저 반감시켜 물가불안이 더 오래 지속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재정 부담 역시 만만치 않다. 나랏빚인 국가채무는 지난해 1,126조7,000억 원으로 국내총생산(GDP) 대비 50.4%를 기록하며 사상 처음 50%대를 돌파했다. 내년에 만기가 도래하는 국고채 규모는 사상 처음 100조 원을 넘어설 것으로 추정된다. 여기에 '전 국민 25만 원' 민생지원금을 위해 적자 국채를 추가로 발행한다면 재정 부담은 더 커질 수밖에 없다. 추경에 찬성하는 전문가조차 '전 국민 민생지원금'이 아닌 취약 계층에 폭넓게 지원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봤다. 정세은 충남대 경제학과 교수는 "저소득층과 자영업자·소상공인이 처한 상황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추경을 편성할 필요가 있다"면서도 "얇고 넓게 주는 방식은 정책 효과가 떨어지는 만큼 다른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 [현지시각기준] 한국 미국
  • [KEB하나은행 기준]
  • [단위]국제 : 달러/배럴국내 : 원/리터

'뉴 스페이스' 신호탄 쐈다...민관 협력으로 탄생한 군집위성 1호 "위성 상태 양호"

'뉴 스페이스'(New Space·민간 주도 우주 개발) 시대를 이끌 우주항공청 개청을 한 달여 앞둔 24일 민관 협력으로 만들어진 국내 첫 초소형 군집위성 '네온셋' 1호가 성공적으로 우주로 날아올랐다. 네온셋 1호는 이날 오전 7시 32분(한국시간) 뉴질랜드 마히아 발사장에서 미국 우주항공기업 로켓랩의 발사체 일렉트론에 실려 발사됐다. 이후 약 50분 뒤인 오전 8시 22분쯤 정상적으로 발사체와 분리됐고, 목표로 한 최종 궤도에 투입됐다. 지구를 두 바퀴가량 돈 네온셋 1호는 오전 11시 57분쯤 대전 소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지상국과 교신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항우연 지상국을 통해 수신한 위성 정보를 분석한 결과, 태양전지판이 정상적으로 전개돼 안정적인 전력을 생산하는 등 위성 상태가 전반적으로 양호한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오후 4시 30분쯤 노르웨이 스발바르 지상국을 통해 교신을 시도하면서, 네온셋 1호의 정상 작동 여부를 추가로 확인할 예정이다. 네온셋 1호는 총 11기로 구성된 초소형(100㎏ 미만) 군집 위성의 시제기다. 위성 개발에 한국과학기술원(KAIST·카이스트) 인공위성연구소·한국항공우주연구원·우주항공 전문기업 쎄트렉아이 등이 참여했고, 후속으로 2026년 6월 5기, 2027년 9월 5기가 추가로 발사된다. 향후 약 3년간 10기의 위성이 동일 규격으로 양산, 발사되는 셈이다. 그간 정부 주도로 하나의 중대형 위성을 띄웠던 것과 차이점을 갖는다. 특히 국내 우주기업들의 부품과 장비를 채택해 국산화율도 끌어올렸다. 쎄트렉아이, 컨텍, 한컴인스페이스 등 8개 기업이 위성 본체와 탑재체, 지상시스템 개발에 참여했고, 국산화율은 62%에 달했다. 한 우주항공업체 관계자는 "민간 산업체 입장에선 향후 매출이 발생할 수 있는 미래 먹거리가 창출된 데다, 여러 협력업체들이 참여하는 이상적인 모델이라 향후 우주산업 활성화의 시초가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번 발사를 통해 군집위성의 양산 시스템을 구축하고 군집위성 운용 경험을 쌓을 수 있다는 점은 고무적이나, 보다 경제적인 관점의 접근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곽신웅 국민대 기계공학부 교수는 "양산 시스템을 구축했다고는 하지만 생산 규모나 비용 면에선 아직 부족한 수준"이라면서 "해외 위성 기업들처럼 저렴한 가격에 위성을 반자동화 시스템에서 대량 생산할 수 있는 방안을 본격적으로 모색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2만 명도 안 태어났다"... 1월 이어 2월 출생아도 역대 최저

올해 2월 출생아 수가 2월 기준 역대 최저였던 지난해 기록을 1년 만에 갈아치웠다. 역대 1월 중 출생아 수가 가장 적었던 올해 1월에 이어 2월에도 최저 기록이 이어지면서 인구 감소에 경고등이 켜졌다. 통계청이 24일 발표한 ‘2024년 2월 인구동향’ 보고서를 보면, 2월 출생아 수는 1만9,362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3.3%(658명) 감소했다. 1981년 통계 집계 이후 역대 2월 중 가장 적은 규모다. 기존 최저 기록은 1만9,939명이 태어난 지난해 2월이었다. 앞서 1월 출생아 수(2만1,442명)도 역대 1월 기준 최저치를 찍었다. 연말로 갈수록 출생아 수가 감소하는 경향을 감안하면 올해 출산율 반등도 어려울 가능성이 높다. 지난해(0.72명) 턱걸이로 지켜낸 0.7명의 합계출산율 벽마저 깨질 수 있다는 얘기다. 혼인 건수가 다시 감소 전환한 것도 이런 우려를 키우는 부분이다. 1월 11.6% 증가했던 혼인 건수는 2월(1만6,949건) 들어 전년 동월보다 5%(896건) 줄었다. 같은 달 이혼은 7,354건으로 1.8%(128건) 늘었다. 2월 사망자 수는 2만9,977명으로 1년 전보다 2,619명(9.6%) 증가했다. 2월 기준 역대 최대치다. 사망자 수가 출생아 수를 웃돌면서 2월 인구는 1만614명 자연감소했다. 인구는 2019년 11월부터 52개월째 줄고 있다. 통계청 관계자는 “고령화 여파로 85세 이상에서 사망자가 증가했고, 윤달로 2월 일수가 하루 늘어난 것도 사망자 증가에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다.

전에 사고 쳤던 그 농협 직원, 이번엔 고객 펀드 2억 횡령

금융감독원이 다음 달 NH농협금융지주와 NH농협은행에 대한 정기검사에 착수한다. 최근 농협은행에서 연이어 금융 사고가 발생한 만큼 내부통제 시스템 및 지배구조 등을 집중 점검할 것으로 예상된다. 금감원은 22일부터 농협에 대한 사전검사를 시작했으며 5월 중순부터 정기검사에 돌입할 계획이라고 24일 밝혔다. 앞서 금감원은 지난달 7일 농협은행에서 발생한 100억 원대 배임사고를 계기로 농협금융지주와 농협은행에 대한 수시검사에 착수한 바 있다. 이 가운데 2년마다 도래하는 농협금융지주와 농협은행에 대한 검사 주기가 다음 달 도래함에 따라 수시검사를 정기검사로 전환하기로 했다. 금감원은 "해당 사고 검사 결과 은행 직원이 불법행위에 직접 가담한 정황이 확인되는 등 내부통제 측면에서 취약점이 노출됐다"고 검사 배경을 설명했다. 실제 농협은행 A지점 직원은 부동산 중개인으로부터 금품을 받은 뒤 공모해 사문서 위조·행사(허위계약서 작성 등) 및 담보가액 부풀리기를 통해 거액의 부당대출을 취급했다. 또 B지점 직원은 국내 금융업무가 익숙하지 않은 귀화 외국인 고객의 동의 없이 펀드 2억 원을 무단 해지해 횡령했다. 사고 직원은 여타 금융사고를 유발해 내부감사 시 적발된 직원이었지만, 적절히 관리되지 않아 추가 사고가 발생했다. 특히 금감원은 농협중앙회 출신 직원이 시·군 지부장으로 관할 은행 지점의 내부통제를 총괄하는 지배구조 문제를 지적하며 "추가 금융 사고가 은행 손실 및 소비자 피해 발생으로 이어져 은행 경쟁력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우려가 있다"고 했다. 금감원은 정기검사를 통해 농협금융지주 및 농협은행의 경영 전반 및 지배구조 취약점을 종합 진단해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정기검사에서 지주회사법, 은행법 등 관련 법규에서 정하는 대주주(농협중앙회) 관련 사항과 지배구조법에서 정하는 지배구조 관련 사항에 대해서도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