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흥 대한체육회장 "문체부와 미래지향적이고 건전한 상호 협력 관계 구축할 것"

입력
2024.03.18 15:31
구독

문체부 "국가스포츠위 관련 국민 여론 수렴" 답변
국가스포츠위 법제화 촉구 단체 행동도 취소
3선 도전 발표는 "시기상조"

이기흥 대한체육회장이 18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파크텔에서 체육계 현안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문체부와 미래지향적이고 건전한 상호 협력 관계로 나아가겠다"고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이기흥 대한체육회장이 18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파크텔에서 체육계 현안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문체부와 미래지향적이고 건전한 상호 협력 관계로 나아가겠다"고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최근 체육 관련 정책을 둘러싸고 문화체육관광부와 대립각을 세웠던 이기흥 대한체육회장이 화해의 손길을 내밀었다.

이 회장은 18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파크텔에서 '체육계 주요 현안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열고 "문체부와의 대립 관계를 끝내고 미래지향적이며 건전한 상호 협력 관계로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체육회와 문체부는 그간 스포츠 정책 총괄 기구 설립을 둘러싸고 극한 갈등을 빚었다. 문체부는 지난해 말 스포츠기본법에 따라 국무총리 산하 민관 합동 기구인 국가스포츠정책위원회(정책위)를 발족했는데, 체육회는 정책위에 체육계 추천 인사가 한 명도 포함되지 않았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여기에 유인촌 문체부 장관이 “체육회와 대한올림픽위원회(KOC)를 분리할 필요성이 있다"고 발언하면서 갈등의 골은 더욱 깊어졌다.

체육회는 정책위 발족과 관련해서는 정부 조직으로서의 합의제 기구인 ‘국가스포츠위원회’를 새로 구성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이달 25일 체육인 5만 명을 동원해 국회 앞 광장에서 ‘국가스포츠위원회 법제화를 위한 체육인대회’를 열겠다며 단체 행동도 예고했다. 체육회와 KOC 분리와 관련해서는 유 장관의 사과와 관련자 문책을 요구했다.

공식건의도 이어졌다. 체육회는 올해 1월 ‘2024 체육인대회’를 열고 사회수석을 통해 대통령실에 '대한민국 체육 발전을 위한 대정부 건의서'를 전달했다. 동시에 문체부 공익감사 청구안에 대한 조속한 이행도 촉구했다.

이날 이 회장은 지난 5일 문체부로부터 이 같은 건의안에 대한 답변을 받았다고 밝혔다. 그는 “문체부의 답변은 크게 세 가지로 민선 지방 체육회의 안정적인 예산 확보, 학교 체육 정상화, 국가스포츠위원회와 관련한 내용이었다”며 “국가스포츠위원회의 경우 국민 여론을 수렴해 국회와 협의 후 (법제화를) 진행하겠다는 답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문체부가 답변서에서 체육계 요구 사항과 여론을 폭넓게 수렴하겠다고 밝힌 만큼 문체부와의 관계를 건강하게 재설정하겠다”며 “그간 체육회는 체육계의 의견을 강하게 개진했을 뿐 문체부와 대립하거나 특정인을 타도하려는 목적은 아니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국가스포츠위원회 구성은 계속 추진하겠다는 의사도 분명히 했다. 그는 “국가스포츠위원회와 관련해 전국 체육인들의 의견과 이번 총선에서 새로 선출되는 국회의원 당선인들의 의견을 취합해 국회 원 구성이 마무리되는 6월쯤 전국 17개 시도 체육회장단과 함께 국가스포츠위원회 법제화를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한덕수 국무총리의 만류로 25일로 예정됐던 단체행동은 실행에 옮기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고, 유인촌 문체부 장관과 만나 오해를 푸는 것 역시 “언제든 뵙고 충분히 이야기하며 풀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달 4∼15일 전국을 돌며 시도·시군구 체육회장들과 회동한 이 회장은 체육단체 임원 연임 제한 규정 철폐도 문체부와 상의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지방체육회장과 회원종목단체 회장을 할 만한 인력 풀이 부족하고, 무보수, 비상임 보직인데도 연임을 제한하는 것은 과도하다는 의견이 많았다”며 “연임 제한 규정 철폐를 문체부와 논의해보겠다”고 전했다.

이는 이 회장의 3선 도전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사안이다. 체육회는 체육 단체 사유화를 막고자 체육회장 등 단체 임원의 연임을 1회(임기 최대 8년)로 제한하고 3연임을 하려면 각 단체 스포츠공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치도록 했다. 다만 체육회 정관에 명기된 스포츠공정위의 3연임 후보자 심의 기준이 ‘재정기여, 주요 국제대회 성적, 단체평가 등 지표를 계량화해 평가한 결과 그 기여가 명확한 경우'라는 식으로 모호한 편이라 공정성과 투명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제기돼왔다.

이에 대해 그는 “체육회장 연임과 관련해 큰 우려와 추측이 있으나 실제로 체육회 정관의 적법한 절차에 따라 연임을 하게 되는 경우 문제의 소지가 없다"며 "특히 선거일 기준 90일 전부터 직무가 정지된다. 선거관리위원회에 선거를 위탁하는 등 공정하게 선거를 치르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본인이 선임한 스포츠공정위원들이 체육회장 연임을 결정할 수 있는 구조 상 '이해충돌' 소지가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사실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는 “체육회 정관 및 스포츠공정위 규정에 의해 위원회는 각 분야의 전문가를 포함해 문체부 장관과 협의해 총회에서 선임한다”며 “이는 정부에서 정할 수 없는 상황이다. 외부 전문가들에 의해 투명하고 전문성 있게 운영되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자신의 3선 도전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그는 2021년 1월 재선에 성공해 임기를 1년 남긴 상황이다. 그는 “벌써 (3선 도전 여부를) 발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한편 태릉 국제스케이트장 대체 경기장 건립과 관련해서는 “평가 항목 10개 중 경기장 접근성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며 “대체 경기장 건립을 신청한 7개 시도 관계자와 체육회장이 결과에 승복하기로 18일에 뜻을 모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주희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